구글애드센스와 같은 웹광고를 운용하는 경우 수익이나 비용을 측정해야 한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 애드워즈의 경우 체계적인 보고서를 제공하여 수익이나 비용측정을 쉽게 도와주지만, 개인적으로 배너광고를 운용하거나 광고를 집행하려면 기본적인 공식이 필요하다. 특히 구글의 광고비용 산정방법은 일반적인 업체나 서비스에서 진행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 키워드별로 산정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그렇기 때문에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이기도 하다. 그래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웹광고 수익/비용 측정 공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기본용어 설명
CPM : Cost Per Mile의 약자로, 대표적인 광고분야의 측정 단위이다. '1000번 노출에 따른 비용'을 말한다. 가장 기본적인 비용산정형태이다.
CTR : Click Through Rate의 약자.클릭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페이지뷰 대비 광고클릭율을 의미한다. CTR은 광고비를 측정하는 주요 기준이 된다.
CPC : Cost Per Click의 약자. 최근들어 광고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각광받고 있는 광고비 산정형태다. '광고 클릭당 비용'을 말한다. 이 형태를 선정하는 경우 광고비는 광고가 클릭되는 경우에만 발생된다.
산정공식
아래공식은 다양한 광고비 예산을 계산하여 직접 확인한 공식이다. 해당 공식은 CTR이 비율만큼 정확하게 지켜진다는 가정하에 산정되는 '광고비 최대치'이다. CTR은 키워드, 광고 형태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측정시 CTR의 평균치를 고정값으로 설정하여 산정하는 것이 좋다.
CPC와 CTR을 기준으로 CPM을 산정하는 경우
CPM = 1000 × CTR × CPC
CTR과 CPM을 기준으로 CPC를 산정하는 경우
CPC = CPM / (1000 × CTR)
CPM과 CPC를 기준으로 CTR을 산정하는 경우
CTR = CPM / (1000 × CP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