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팅은 위 링크기사를 인용하였습니다.
수익기반이 약한 스타트업에게 수익모델 발굴은 가장 중요한 관문입니다. 제 아무리 좋은 서비스도 수익모델을 발굴하지 못하면 오래갈 수 없습니다. 언제까지나 투자자들의 힘을 빌릴 수는 없기 때문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트업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수익모델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광고기반 수익모델
광고기반 수익모델은 쉽게 말해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는 형태입니다. 앱, 웹서비스, 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에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일반적인 선택지인데, 애드센스의 경우 보통 1000번의 페이지 뷰에 6천원~만이천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 가장 쉬우면서도 간단한 방법입니다.
단점 : 쉬운만큼 수익을 내기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유저유입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이용자들은 광고를 불편해 하기 때문에 광고클릭율과 수익이 낮아지기 쉽습니다.
광고를 웹사이트의 디자인, 컨텐츠 내용에 알맞게 배치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느정도는 개선 할 수 있습니다.
2. 제휴 수익모델
웹기반 서비스가 선택할 수 있는 수익모델중 인기있는 형태중 하나입니다. 제휴 모델은 타사와 제휴하여 서로의 관련제품에 링크와 같은 형태로 제품을 함께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상호 제휴를 맺은 회사가 서로 채널이 되어주는 형태입니다. 광고보다 직접적인 매출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미미박스가 TV쇼 '겟잇뷰티'와 제휴를 맺어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습니다.
장점 : 광고기반 모델보다 더욱 직접적인 수익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유사고객군을 가진 시장간의 협업이므로 시장의 크기에 따라 수익이 한정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3. 거래 수익모델
가장 직접적인 수익모델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로 수익을 얻습니다. 주로 기술기반 스타트업이 선택하기 좋은 모델입니다.
장점 : 소비자에게 가장 익숙하고, 쉬운 모델입니다.
단점 : 가장 직접적인 판매를 뜻하므로 다양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가격경쟁이 붙을 경우 적은수익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4. 구독모델
구독모델은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일정기간동안 제공함에 따라 돈을 받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달, 연단위로 제공됩니다.
장점 : 시장에서 충분히 자리잡은 경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구독취소를 하기 귀찮아하는 고객들로 부터의 고정수익이 기대될 수 있습니다)
단점 : 많은 수의 고정소비자를 기반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높은 구독률을 유지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5. 리테일 판매
리테일 판매는 전통판매 채널(백화점, 리테일 스토어)에 자사의 제품을 제공하여 수익을 얻는 태입니다. 제품의 제공을 위해 유통이 필수적인 물리적 제품에만 한정되는 모델입니다.
장점 : 무료 제품 시연과 같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존의 시장에 접근하기 용이합니다.
단점 : 초기단계의 회사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웹이나 서비스 기반의 스타트업은 선택하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6. 무료제품, 유료서비스 모델
제품은 무료로 제공되지만 설치, 개별설정등과 같은 추가 서비스의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형태입니다. 7번의 Freemium은 서비스기반 스타트업에 효과적이라면 이 모델은 물리적 제품을 판매하는 스타트업이 유사하게 취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장점 : 소비자들과 신뢰를 쌓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용이합니다. 어찌됬든 무료로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 상당한 유입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점 : 이 모델을 차용하는 경우 제품의 제공을 마케팅 비용으로 생각해야합니다. 또한 지속성이 떨어지므로 추가 수익모델 개발이 필수 적입니다.
7. Freemium 모델
6번과 유사합니다. 6번과 달리 서비스기반 스타트업이 선택하기 좋습니다. 제품의 일부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추가기능은 구매해야 하는 형태입니다. 링크드인이나 에버노트가 해당 모델로 가장 유명한 업체입니다.
장점 : 6번과 유사하게,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시에 이용경험자들은 잠재적으로 유료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을 갖게 됩니다.
단점 : 유저확보를 하는 동안 많은 양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무료이용자를 유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 링크된 기사를 인용,번역하여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10가지를 7가지로 요약정리 한 것 입니다. 일부 불필요한 내용이나 상당히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모델들을 제외 했습니다. 수익모델을 큰틀에서 구상할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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