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뭐고 홍보는 뭐지? 왜 학교에 광고홍보학과가 있지? 둘은 같은것이 아닌가? 족발같은 말아닌가?. 광고와 홍보는 매우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후술하겠지만, 한글로도, 영어로도 엄연히 다른 단어로 쓰이고 있다. 광고는 Advertisement , 홍보는 Public relation, 소위 PR이라 불린다.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기에 다르게 쓰이는 걸까? 사람들이 마케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정도로 중요한 이 핵심 단어의 차이는 뭘까?
마케팅은 "나는 돈이 많아" 라고 말하는 것. |
광고Advertisement
내가 돈이 많다고 계속 떠들어 대는것, 광고. |
1. 확인 가능한 광고주가 있어야하며
2. 매체를 통하여 '유료'로 진행되어야하고,
3. 비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어야 한다.
TV나 신문이 핵심적인 매체였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의 등장과 SNS의 혁신으로 인해 최근에는 위의 3가지 정의에 위배되는 형태들이 다수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정리하자면, 광고는 그냥 나 자신을 보여주는것이다.
Public Relations.
다른사람이 나에 대해 말하게 만드는 것. |
이처럼 광고와 홍보는 비슷한 듯 다르다. 마케팅 활동에 있어 두가지 활동은 항상 병행되어야하며, 때와 장소에 맞게 광고와 홍보를 적절히 진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혹여나 직접 일을 진행하게 되거나, 미디어에서 광고와 홍보에 대해 접했을 때, 더 나은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