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5일 월요일

아직도 그대는 광고와 홍보의 차이를 모르는가?

광고와 홍보의 차이AD & PR
 광고는 뭐고 홍보는 뭐지? 왜 학교에 광고홍보학과가 있지? 둘은 같은것이 아닌가? 족발같은 말아닌가?. 광고와 홍보는 매우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후술하겠지만, 한글로도, 영어로도 엄연히 다른 단어로 쓰이고 있다. 광고는 Advertisement , 홍보는 Public relation, 소위 PR이라 불린다.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기에 다르게 쓰이는 걸까? 사람들이 마케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정도로 중요한 이 핵심 단어의 차이는 뭘까?


마케팅은 "나는 돈이 많아" 라고 말하는 것.


광고Advertisement


내가 돈이 많다고 계속 떠들어 대는것, 광고.

 광고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으로 정의된다. TVCF를 필두로 영상의 형태로 익숙한 그것이 바로 광고다. 이외에도 지하철, 길거리, 버스에서 우리는 다양한 OOH(Out-Of-Home)광고를 접할 수 있다. 비교적 넓은 범주의 잠재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 시킴으로써 인지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행위들이 광고로 정확히 정의되기 위해서는,
1. 확인 가능한 광고주가 있어야하며
2. 매체를 통하여 '유료'로 진행되어야하고,
3. 비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어야 한다.
TV나 신문이 핵심적인 매체였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의 등장과 SNS의 혁신으로 인해 최근에는 위의 3가지 정의에 위배되는 형태들이 다수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정리하자면, 광고는 그냥 나 자신을 보여주는것이다.


Public Relations.


다른사람이 나에 대해 말하게 만드는 것.
그에 비해 홍보는 약간 다르다. 사전적 의미는 아주 비슷할지 모르지만, 홍보는 좀더 '관계'에 초점을 둔다. 광고는 남들에게 무작정 나(제품)를 노출시키는 것이라면, 홍보는 나에대해 좀더 알고 직ㆍ간접적 관계를 맺게 하는 것이다. 쉽게말해 제품의 이용자와 제품간의 관계를 관리하는 모든 활동이라 볼 수 있다. 카페플랫폼이 발달한 한국에서는 제품출시 후 관련 카페들을 회사에서 직접 만들기도 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다 홍보활동이다. 이외에도 이용자 포럼을 만든다거나, 웹사이트의 게시판을 만들어 둔다거나, 길에서 제품을 알리고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게 하는 활동 모두가 홍보의 형태이다.  홍보활동은 무료로 많이 행해진다.

이처럼 광고와 홍보는 비슷한 듯 다르다. 마케팅 활동에 있어 두가지 활동은 항상 병행되어야하며, 때와 장소에 맞게 광고와 홍보를 적절히 진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혹여나 직접 일을 진행하게 되거나, 미디어에서 광고와 홍보에 대해 접했을 때, 더 나은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