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6일 일요일

SEO란 무엇인가? ⅱ


고객을 위한 SEO

  SEO관련 첫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이 또한 웹에 적응된 마케팅 기법의 하나이다. 모든 마케팅 기법들이 그렇듯, '가치'에 기반하여 고려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어떻게 시장에서 가치를 찾고, 가치를 만드는 사람은 어떻게 제공하는가? 가장중요한 요소는 바로 공감(empathy)이다.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게 되면 더욱 효율적으로 고객들에게 접근 할 수 있다.




"Build for users, not for search engines"

 검색엔진에 맞추려고 노력하면 노력할 수록, 고객에게 보이는 컨텐츠의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필요이상의 정보가 반복될 수 있다. 그렇다면 고객이 검색을 이용할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필요사항이 무엇일까?  

    1. Do, 행동의문 : 나는 '무엇'을 '하고'싶다. 비행기 티켓을 사거나
    2. Know, 정보의문 : 나는 '어떤' 정보가 '필요'해. 뉴욕최고의 식당이 어디야?
    3. Go, 항로의문 : 나는 '특정' 페이지로 '가고'싶어. 페이스북페이지나, 웹사이트..

위 세가지 사항에 기준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웹을 먼저 검토해 본다. 당신의 웹은 방문자의 의문이나 기본3가지 요구사항에 부합하는가? 검색엔진의 가장 핵심적 역할은 무엇보다 연관성 있는 검색결과를 내놓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웹에서 타겟고객들이 어떤 정보를 찾고 있는지, 그리고 고객들이 당신의 웹을 통해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잘 검토하여, 그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확실한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일반인의 웹사용습관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간의 사용습성을 이해하여 웹환경을 조성해 주는 디테일도 필요하다. 웹페이지도 책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이용자는 왼쪽상단에서 우측하단의 순으로 차근차근 읽어내려가는데, 이를 이해하여 중요한 정보를 적절히 배치해두면 좋다. 일반적으로 위에있는 결과물일수록 더욱 큰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 

검색마케팅의 힘

 검색은 인간이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가장 일반적으로 행하고, 가장 인기 있는 행위이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도 하며, 심지어는 습관적으로도 행해진다. 현대사회의 대부분이 활용하는 이 행위는, 생각보다 놀라운 수준의 경제적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검색되어진 페이지는 인간이 부여하는 가치를 투영하므로, 모든 것이 광고와 연결되는 현대사회에서, 검색한번이 물질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높이 랭크 될 수록 페이지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며, 그에 맞춰 눈에 띄고 클릭되는 수 또한 매우 상승한다. 또한, 이 상위권에 랭크된 페이지는 트래픽뿐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기도한 신뢰도의 상승 또한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