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7일 월요일

SEO란 무엇인가? ⅲ

앞선 포스팅에서 SEO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반적 개요를 언급했다
그렇다면 SEO는 왜 중요한 마케팅 기술인가?



먼저 SEO는 인터넷 전반에 퍼져있는 검색환경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검색을 하는 검색이용자에게 더욱 적재적소에 컨텐츠를 노출 시켜주도록 도와주며, 컨텐츠 제공자에게도 더 많은 이용자들이 자신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검색엔진은 이처럼 매일매일 발전하고 오히려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결국 인간이 인식하는 편리성의 원리와 비슷하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발전해가는 검색엔진은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컨텐츠를 인식할까?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지금 이 순간에도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의를 내릴 수 없지만, 작성자는 자신의 컨텐츠를 작성함에 있어 큰 구조(STRUCTURE)를 설정하여 설계하면 SEO에서 더욱 효율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러한 구조를 설정함에 있어 많은 이들이 웹마스터를 참고한다. 결국 , 검색엔진의 능력과 한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컨텐츠의 틀과 구조를 설정하는 것이 정답이라는 이야기다. 반면 이러한 검색엔진환경의 틀밖에 선 컨텐츠는 자연스럽게 환경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자연의 섭리와 같다. 

과연 검색엔진은 완벽한가?
 인터넷과 그 명맥을 함께 해온 검색엔진이지만, 여전히 기술적 한계가 존재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검색엔진은 로그인 프로세스 하나하나의 과정속에 담긴 숨어 있는 컨텐츠는 찾이 못한다.
  2. 독자적인 컨텐츠 관리 시스템 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페이지가 있기도 한데, 이런경우는 검색엔진이 원본 컨텐츠를 인식하기 어렵게 만드는 심각한 요인이다
  3. 웹사이트는 다양한 링크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구조는 검색엔진이 인식해 내지만, 이러한 링크구조를 무시하고 생성된 웹사이트라면, 검색엔진이 해당 사이트의 모든 컨텐츠에 적절히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혹은 아예 인식조차 해내지 못하기도 한다. 
  4. 종종 존재하는 NON-HTML TEXT를 읽는 기능이 아직 완전히 구현되지 못해, 해당 분야에서 부족함을 보여준다. 

또한 사용자의 검색요구에 따른 컨텐츠를 매칭시키는데도 문제가 존재하는데, 다음과 같다. 

 1. 사람들이 잘 쓰지 않는 문구로 쓰인 텍스트의 경우 검색이 어려울 수 있다
 2. 지역별로 사람들이 다른 언어를 사용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오는 키워드간의 경쟁이 존재 할 수 있다 ex) Color vs Colour
 3. 예상 타겟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에 맞춰 컨텐츠를 구성하지 않으면 고객을 끌어오기 힘들 수 있다.
 4. 제목이 복합 텍스트 ex) 부산커피 의 경우 검색결과가 부산 혹은 커피 양쪽 모두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몇가지 검색엔진 환경을 이해하여 컨텐츠 구축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것은 컨텐츠 자체가 가지고 있는 품질이다. 검색엔진은 훌륭한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기존의 컨텐츠를 더욱 이쁘게 포장하는 기능은 없다. 사람들의 반응과 연관성을 판단하여 노출 랭크를 선정할 뿐이기 때문이다. 

끊임 없이 발전하는 SEO
 소셜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채널이 탄생하고, 많은 이들이 SEO의 미래에 대해 어두운 전망을 내놓지만, SEO는 여전히 그에 맞춰 발전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컨텐츠 속에서 이용자에게 정보를 찾아 제공하는 능력을 갖추면서, 오히려 소셜미디어속에 침투하여 진화하고 있다. 확실히 검색엔진은 완벽히 새로운 대체제가 등장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경쟁할 것이고, 존재하는 한 이를 이용하는 자가 트래픽의 이익을 얻게 되리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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