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4일 금요일

마케팅 학습 - 목적(Objectives)




기업의 기업활동 기본목적은 이윤창출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브랜드에센스(Brand essence)가 이윤창출이 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돈벌려고 하는 것'이라는 목적은 상당히 불분명하다. 
이윤창출이 당연히 수반되어야 하는것이지만, 기업의 목적성은 그것을 넘어서서 향해야만 한다. 그것이 기업이라는 현대사회의 거대한 인간조직이 가진 책임이다.

많은 이론가들은 살아남고, 살기위해 다음발을 내딛는 다는점에서 기업을 생명체와 비교한다. 생명체는 언제나 생존을 위해, 먹고사는 행위를 반복한다. 마찬가지로, 인간은 당연히 먹고살기위해 살지만, 개개인은 그것을 넘어서 자신만의 목적이 존재한다.

 위의 기본개념에에 덧대어서, 기업또한, "인위적인 것" 이기 때문에 생명체-중에서도 동물에 그쳐서는 안된다. 이윤창출을 생존이라 보았을때, 기업의 궁극적 목적이 이윤창출이 되어버린다면, 그때 기업은 길거리에서 아무것이나 돈될만한 것을 파는 만물상에 지나지 않을 것이며, 야생에서 살기위해 이것저것 다하는 들개와 다를바가 없어진다. 

그것은 곧, 언제 어디서 어떤요인에 의해 객사하게 될지 모름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마케팅의 기본개념에 대해선 간과한다. 마케팅은 결코 광고와 동일시 될 수 없으며, 또한 세세한 판매기술이라고 치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활동과 시장활동의 총체이자,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으로 인식해야만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