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4일 금요일

SEO란 무엇인가? ⅰ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웹에서 내 글또는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 시키는 기술이다. SEO는 내 비즈니스의 노출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웹비즈니스 형태가 어떻든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되야할 사항이다. 비즈니스의 타겟에 따라 전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95%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구글과, 한국시장의 95%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적절히 구현해주면 된다.


             

검색의 이해
SEO 마케팅을 구현하기전,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검색행위에 대한 이해이다. 검색활동에서 검색엔진은 '대답자'이다. 이용자의 검색에 따라 수천 수만가지의 말뭉치를 샅샅이 뒤져, 다음의 두가지를 수행한다

 1. 검색자의 요구와 일치하거나, 관련된 결과를 돌려준다
 2.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인기도에 따라 웹의 순위를 매긴다.

위 두가지에 따르면, 연관성인기도가 SEO에서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연관성과 인기도는 어떻게 측정되는가?

연관성인기도
 연관성은 '정확한 단어' 가 핵심이다. 
  ex) 특정 단어를 통해 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가? 
  검색엔진은 일정한 알고리즘에 따라 해당 웹이 특정단어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측정하여 점수를 매긴다. 

다음은 가장 널리 쓰이는 Google의 Webmaster의 SEO 가이드 라인이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ㆍ첫째로 페이지는 유저를 위해만들어 져야한다. SE가 첫번째가 되어서는 안되며, 
사용자를 속여선 안된다. 상위노출을 위해 무조건적인 키워드 노출은 감점의 요소.
ㆍ일정한 단계와 체계에 따라 웹을 구축하라. 
ㆍ유용하며, 정보가 풍부한 사이트를 구축하라. 정확하고 명확하게 당신의 컨텐츠를 작성하라. 제목을 확실히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첫걸음.

ㆍ키워드를 만들어내고, 인간친화적인 URL을 만들어라.

해당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웹의 전반적 컨텐츠와 키워드 구성이 검색자의 검색어와 일치할수록 높은 연관성 점수를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인기도는 2번째 단계라고 보면 쉽다. 연관성이 높은 사이트 중에서, 친숙한 URL로 이용하기 편하거나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이용자가 많이 접속할 수록, 인기도는 높아지고 자연스레 노출은 상위로 올라간다. 

결국 한마디로 요약하면, '알맞은 정보를 , 편리하게 제공하는' 웹페이지가 검색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간단해 보이지만, 들여다보면 좀더 디테일한 기술을 요하는것이 이 SE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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