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1. Product
제품은 고객의 요구(needs)를 충족시키는 특정한 제품으로, 그 형태는 다양하게 존재 할 수 있다. 콜라나 노트북과같은 물질적인 형태 일 수도 있고, 유형의 무언가가 아닌 서비스일 수도 있다. 모든 제품은 라이프 사이클이 존재하며, 따라서 마케터는 본인의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다가올 도전에 대비하고 적절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2. Price
고객들이 주로 가장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요소중하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생각하면 대부분이 가장 먼저떠올리는 요소이기도 하다. 회사의 손익을 결정하며, 생존에 직결되는 요소이기도하다. 마케터는 가격을 설정할때, 고객들이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에 대해 잘 인지하고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Promotion
다양한 그룹에 속해있는 고객들과 소통하며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마케터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다. Promotion에는 광고, PR(Public relations), 판매조직, 판매촉진 등이 있다. 흔히 처음 마케팅에 입문할때 가장 헛갈려 하는 분야는 광고와 PR이다.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금액을 지불하냐 안하냐로 볼 수 있다.
광고(advertising) : TV광고, 영화광고,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와 같이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
PR(public relation) : 직접적으로 금액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커뮤니케이션행위로, 제 3자에 의한 신문보도, 전시회, 회의, 세미나나 이벤트등이 있을 수 있다. 유저경험을 공유하는 리뷰가 모여있는 카페나, SNS, 바이럴마케팅 기법등이 PR에 속할 수 있다.
4. Place
고객이 편리하게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 장소를 뜻한다. 웹과 디지털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이는 오프라인, 온라인의 모든 장소를 뜻할 수 있으며, 트렌드와 제품에 맞게 양쪽 모두 혹은 한쪽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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