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구글 애드센스 만한 광고서비스가 없다. 무엇보다 무료이고, 이용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내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는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다.
어느정도 평균 방문자수를 가지고 있다면 달기만 해도 수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방문자수가 많다고해서 무조건 수익이 높은 것은 아니다. 위치, 형태, 크기, 종류 등 다양한 조건이 수익을 결정짓는다. 이러한 조건들은 광고와 사이트의 어울림을 결정짓는 요소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애드센스와 사이트의 어울리는 정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것이다. 사실 앞서 언급한 조건들이 수익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구글이 수익을 산정하는 직접적인 조건은 '노출'과 '클릭'뿐이다. 노출과 클릭은 고객들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그래서 사이트 운영자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광고가 고객들에게 잘 노출되고 잘 클릭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위의 그림은 웹 광고가 가장 좋은 클릭율과 노출율을 보이는 위치를 보여준다. 주로 네비바 아래, 주요 콘텐츠 좌측 과 푸터 바로 위가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이 위치들은 컨텐츠와 잘 어울릴 뿐 아니라 눈에 잘띈다. 운영하는 웹의 형태나 비율에 따라 적절한 크기의 광고를 위와 같이 배치해주면 좋다.
앞선 그림처럼 일반적인 형태의 웹이 아니라면 사람의 시선처리에 따라 배치해주면 된다. 대부분의 웹 이용자들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상단에서 하단으로 시선이 처리된다. 그러니까, 좌측상단이 제일 인식되기 좋은위치라고 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